1.연산자


연산자는 특별히 어려울 것은 없을것인데 익숙한 연산자는 생략하고 프로그래밍에서 나오는 생소한 연산자가 있을 수 있다.


몇개만 추려보자면


증감 연산자


X++ , ++X  : 같이 표시하고 연산자가 뒤에 있다면 계산 후에 1을 더하고 앞에 있다면 1을 더하고 계산하는 것.


&& : and 연산자로 양쪽의 조건이 둘 다 만족하면 true를 반환


|| : or 연산자로 양쪽의 조건이 둘 중 하나만 만족하더라도 true를 반환 (백스페이스 키 옆 쉬프트+원 키)


논리 연산자


yn != yn : !=는 bool타입 true값을 false로, 반대로 false값은 true로 바꿔준다.


비교 연산자


== : 이퀄이 2번 쓰여지는 ==은 양쪽 값이 같으면 true 값이 다르면 false 값을 반환한다.


 단, String 타입의 비교는 ==을 사용하는 것을 지양하고 되도록이면 String변수1.equals(String변수2)의 형식으로 


<, >, <=, >= : 익숙한 연산자로 생략



아래의 각종 예제를 통해 어떻게 쓰이는지 이해해보자.



package chap02.ex01.one;

public class One {
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		// 증감 연산자
		int x = 1;
		int y = 1;
		
		x++; // 증가가 나중
		++y; // 증가가 먼저
		
		System.out.println("X : " + x);
		System.out.println("Y : " + y);
		
		int result  = (++x) + 10;
		int result2 = (y++) + 10;
		
		// 12 : x가 먼저 증가하고 10과 더함.
		// 11 : y가 10과 더해지고 y가 증가.
		System.out.println("1 : " + result);
		System.out.println("2 : " + result2);
		
		// 논리 부정 연산자(논리수학, 이산수학)
		boolean yn = true;
		System.out.println("Y : " + yn);
		yn = !yn;
		System.out.println("Y : " + yn);
	}

}
package chap02.ex02.two;

public class Compare {
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		
		int v1 =1;
		double v2 = 1.0;
		int v3 = 4;
		String v4 = "JAVA";
		String v5 = new String("JAVA");
		
		//비교는 왼쪽부터 읽어 나간다.
		System.out.println(v1==v2);		//T
		System.out.println(v1!=v2);		//F
		System.out.println(v1<v3);		//T
		System.out.println(v4==v5); // 문자열 비교에 ==를 쓰면 안되는 이유
		System.out.println(v4.equals(v5)); // '.equals'를 사용
		
		// AND 조건 : 둘 다 만족(&&)
		
		// OR  조건 : 둘 중 하나 만족(||)
		int value = 6;
		System.out.println(value > 1 && value <7);
		System.out.println(value % 2 ==0 || value % 3==0);

		
	}

}
package chap02.ex02.two;

public class Suhstitution {
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
		// A += 10 == A = A + 10
		String str = "대입 연산자는";
		str += " 합 한 값을";
		str += " 누적하는데";
		str += " 유용하게 사용 된다.";
		System.out.println(str);
		
		int num = 1;
		num += 2;
		num += 3;
		num += 4;
		num += 5;
		System.out.println(num);
	}

}
package chap02.ex02.two;

public class Two {
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
		// %연산(modify 연산)
		// 홀짝, 배수 계산
		System.out.println("5%2 = " + 5%2);
		System.out.println();
		
		String str1 = "JDK " + 8 + 0.65; // 문자 + 숫자
		System.out.println(str1);
		
		String str2 = 8 + 0.65 + " version"; // 숫자 + 문자
		System.out.println(str2);
		
		String str3 = "JDK " + (8 + 0.65);
		System.out.println(str3);
	}

}



2. 삼항 연산자  [조건식] ? [값1] : [값2]


삼항 연산자는 '[조건식] ? [값1] : [값2]'와 같이 쓰는데


만약 조건식이 참, true일 경우 값1을 반환하고 false일 경우는 값2를 반환하게 된다.


int div = 33;
String result = (div%2 == 0) ? "짝수" : "홀수";
System.out.println(result + " 입니다.");


+ Recent posts