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연산자
연산자는 특별히 어려울 것은 없을것인데 익숙한 연산자는 생략하고 프로그래밍에서 나오는 생소한 연산자가 있을 수 있다.
몇개만 추려보자면
증감 연산자
X++ , ++X : 같이 표시하고 연산자가 뒤에 있다면 계산 후에 1을 더하고 앞에 있다면 1을 더하고 계산하는 것.
&& : and 연산자로 양쪽의 조건이 둘 다 만족하면 true를 반환
|| : or 연산자로 양쪽의 조건이 둘 중 하나만 만족하더라도 true를 반환 (백스페이스 키 옆 쉬프트+원 키)
논리 연산자
yn != yn : !=는 bool타입 true값을 false로, 반대로 false값은 true로 바꿔준다.
비교 연산자
== : 이퀄이 2번 쓰여지는 ==은 양쪽 값이 같으면 true 값이 다르면 false 값을 반환한다.
단, String 타입의 비교는 ==을 사용하는 것을 지양하고 되도록이면 String변수1.equals(String변수2)의 형식으로
<, >, <=, >= : 익숙한 연산자로 생략
아래의 각종 예제를 통해 어떻게 쓰이는지 이해해보자.
package chap02.ex01.one; public class One {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 // 증감 연산자 int x = 1; int y = 1; x++; // 증가가 나중 ++y; // 증가가 먼저 System.out.println("X : " + x); System.out.println("Y : " + y); int result = (++x) + 10; int result2 = (y++) + 10; // 12 : x가 먼저 증가하고 10과 더함. // 11 : y가 10과 더해지고 y가 증가. System.out.println("1 : " + result); System.out.println("2 : " + result2); // 논리 부정 연산자(논리수학, 이산수학) boolean yn = true; System.out.println("Y : " + yn); yn = !yn; System.out.println("Y : " + yn); } }
package chap02.ex02.two; public class Compare {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 int v1 =1; double v2 = 1.0; int v3 = 4; String v4 = "JAVA"; String v5 = new String("JAVA"); //비교는 왼쪽부터 읽어 나간다. System.out.println(v1==v2); //T System.out.println(v1!=v2); //F System.out.println(v1<v3); //T System.out.println(v4==v5); // 문자열 비교에 ==를 쓰면 안되는 이유 System.out.println(v4.equals(v5)); // '.equals'를 사용 // AND 조건 : 둘 다 만족(&&) // OR 조건 : 둘 중 하나 만족(||) int value = 6; System.out.println(value > 1 && value <7); System.out.println(value % 2 ==0 || value % 3==0); } }
package chap02.ex02.two; public class Suhstitution {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 // A += 10 == A = A + 10 String str = "대입 연산자는"; str += " 합 한 값을"; str += " 누적하는데"; str += " 유용하게 사용 된다."; System.out.println(str); int num = 1; num += 2; num += 3; num += 4; num += 5; System.out.println(num); } }
package chap02.ex02.two; public class Two {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 // %연산(modify 연산) // 홀짝, 배수 계산 System.out.println("5%2 = " + 5%2); System.out.println(); String str1 = "JDK " + 8 + 0.65; // 문자 + 숫자 System.out.println(str1); String str2 = 8 + 0.65 + " version"; // 숫자 + 문자 System.out.println(str2); String str3 = "JDK " + (8 + 0.65); System.out.println(str3); } }
2. 삼항 연산자 [조건식] ? [값1] : [값2]
삼항 연산자는 '[조건식] ? [값1] : [값2]'와 같이 쓰는데
만약 조건식이 참, true일 경우 값1을 반환하고 false일 경우는 값2를 반환하게 된다.
int div = 33; String result = (div%2 == 0) ? "짝수" : "홀수"; System.out.println(result + " 입니다.");
'개념 및 코딩 > 01.변수, 자료형, 연산자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JAVA]01-04.메서드 (0) | 2018.08.21 |
---|---|
[JAVA]01-03.Casting, MAX_VALUE, MIN_VALUE (0) | 2018.08.21 |
[JAVA]01-02.전역변수 지역변수 (0) | 2018.08.21 |
[JAVA]01-01.변수 선언 (0) | 2018.08.21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