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if 조건문
if조건문은 괄호 안()에 조건을 입력하여 참일 경우에 {} 중괄호 안의 내용을 수행하고
조건에 맞지 않을 경우에는 아래로 통과하고 else if로 조건과 기능을 추가 할 수 있다.
else는 설정한 조건이 전부 맞지 않을경우 실행된다.
형식은 아래와 같다.
if (조건문) {
내용
} else if (조건문) {
내용
} else {
내용
}
조건문은 true false값을 받는다.
아래의 예제를 통해 이해해보자.
package chap02.ex04.ifstate; public class condition {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 if (true) { System.out.println("무조건 실행"); } if(false) { System.out.println("데드코드"); } Boolean a = true; Boolean b = false; if(a == true) { System.out.println("실행 됨"); } if(b == true) { System.out.println("실행 안됨"); } if(a) { System.out.println("a는 true 이므로 실행"); } if(!b) { System.out.println("b의 반전은 true 이므로 실행"); } } } }
이번에는 if문과 연산자를 이용해서 자판기를 만들어보자.
Scanner는 콘솔에 값을 읽을 수 있게끔 하는 코드이다. 나중에 클래스를 배우고 보면 이해가 될 것이다.
package chap02.ex04.ifstate; import java.util.Scanner; public class Japangi {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 //돈과 음료를 선택 //{콜라 : 2,000, 사이다 : 1,000, 주스 : 1,000, 생수 : 500} Scanner scan = new Scanner(System.in); Scanner scan2 = new Scanner(System.in); String item; int money = 0; int insert = 0; int result = 0; System.out.println("음료를 골라주세요!(콜라, 사이다, 주스, 생수)"); item = scan.nextLine(); System.out.println("선택한 음료 : " + item); if(item.equals("콜라")) { System.out.println("콜라는 2,000원 입니다."); money = 2000; } else if(item.equals("사이다")) { System.out.println("사이다는 1,000원 입니다."); money = 1000; } else if(item.equals("주스")) { System.out.println("주스는 1,000원 입니다."); money = 1000; } else if(item.equals("생수")) { System.out.println("생수는 500원 입니다."); money = 500; } System.out.println("투입할 돈을 입력해주세요!"); insert = Integer.parseInt(scan2.nextLine()); if(insert > money) { result = insert - money; System.out.println("잔돈은 " + result + "원 입니다. " + item + "을(를) 아래에서 가져가세요.\n제가 가지겠습니다. 안녕히 가십시오."); } else if(insert == money) { System.out.println("잔돈은 0원 입니다. " + item + "을(를) 아래에서 가져가세요. 안녕히 가십시오."); } else if(insert < money) { result = money - insert; System.out.println("돈이 " + result + "원 만큼 부족합니다. 경찰을 불렀으니 잠시만 기다려주세요."); } scan.close(); scan2.close(); } }
'개념 및 코딩 > 02.조건문, 반복문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JAVA]02-05.반복 제어 continue, break (0) | 2018.08.22 |
---|---|
[JAVA]02-04.While, Do-While 문 (0) | 2018.08.22 |
[JAVA]02-03.For 반복문 (0) | 2018.08.22 |
[JAVA]02-02.Switch Case (0) | 2018.08.22 |